TextMeshPro가 URP Light를 받지 못하는 경우

Unity/Error

TextMeshPro가 URP Light를 받지 못하는 경우

썩은피망 2024. 10. 2. 07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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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 상황

  • Unity 2022.3.18f1
  • URP 2D

 

문제가 발생한 구간

  • Scene을 전환하는 시점에서 화면을 어둡게 만들고 진행하는 연출을 하려고 하던 중, TextMeshPro와 TextMeshProUGUI만 URP의 영향을 받지 않는 현상을 확인했다.

 

해결방법

  • URP 3D의 경우에는 아래 주소에 들어가서 TextMeshPro 3.20 Preview를 설치하고 TMP_URP-Lit 쉐이더를 사용하면 적용이 가능했다. 아직 PackageManager에 업로드되지 않았기에 때문에 이렇게 별도로 설치해야하는 듯하다. 참고로 쉐이더의 위치는 Assets/TextMeshPro/Shaders 안에 있다.
    https://docs.unity3d.com/Packages/com.unity.textmeshpro@3.2/changelog/CHANGELOG.html

 

  • 필자는 URP 2D였기 때문에 위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아 꽤나 골머리를 썩히고 있던 중, 아래 게시글을 확인했다. 이때 문제가 2D라는 것을 깨달았고 TMP_URP-Lit의 Material 값을 Lit에서 Sprite Lit으로 변경해줌으로서 문제를 해결했다. 다른 사람들의 말을 빌리면 테두리가 적용되지 않는 등의 특정 상황에 오류가 있다고 하지만 나는 아직까지는 괜찮았기에 만족스러웠다.
    https://discussions.unity.com/t/2d-text-not-reacting-to-urp-light-sources/884043/1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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